뒤끝 서버란?
AFI에서 AWS 인프라를 바탕으로 개발한, 자동 완성형 게임 서버 관리 시스템
클라우드 서버의 한 종류인 BaaS, 그 중에서도 GBaaS(게이밍 BaaS)로, 별도의 개발 없이 간단히 API만 붙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
명칭은 서버를 뜻하는 IT 용어 백엔드(backend)를 한글로 직역한 것 back(뒤)+end(끝)
특징
- 게임 개발(비동기, 실시간), 게임 운영, 지표 분석 툴을 모두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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필요한 단일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, 클라우드 서비스 특유의 종속성으로부터 비교적 자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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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버 개발이 어렵거나 개발 리소스가 부족한 인디게임 개발자도 쉽게 사용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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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니티(Unity)연동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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멀티 플레이 게임을 위한 실시간 채팅, 매칭 기능을 제공
기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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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채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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채팅 메시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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귓속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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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/운영자 채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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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배 방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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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속어 필터링: 표준 비속어 필터링 리스트 기본 제공 + 커스텀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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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저 신고/차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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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매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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랜덤 매칭, 포인트 매칭, MMR 매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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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대일 매칭, 다대다 매칭(최대 10명 매칭 가능), 개인전(최대 10명 매칭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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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기화 (주간, 월간, 기간 없음 시즌 단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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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유저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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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원가입/로그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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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저 정보 관리: 유저 접속 정보 확인, 이메일 등록을 통한 아이디 비밀번호 변경 등에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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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저 닉네임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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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가 코드 관리: 국가 별 맞춤 공지사항, 이벤트, 알림 서비스 등 로컬라이징에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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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원 탈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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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운영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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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지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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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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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:1 문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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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책: 서비스 이용 약관, 개인 정보 처리 방침 게재에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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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제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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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앱 결제 영수증 검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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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캐시 관리: 인 게임 특수 재화, 마일리지 상점 구현 등에 활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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랭킹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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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저 랭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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길드 랭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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랭킹 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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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셜 기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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친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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길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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쪽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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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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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시 알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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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시 등록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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푸시 테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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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정보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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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저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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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랜잭션 처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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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트 관리: 인 게임 상점 아이템 리스트 저장 등에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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확률 관리: 확률형 아이템, 가챠 시스템 구현 등에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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쿠폰 관리: 프로모션 쿠폰 생성 및 지급, 유저 보상 등에 사용(유저 우편으로 재화 발송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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뒤끝 펑션: c#을 활용해,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직접 서버 코드를 업로드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커스텀 기능
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.
Unity와 연동
1.뒤끝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및 회원가입을 진행해줍니다.
2. 로그인 후 프로젝트 생성하기를 클릭하고 프로젝트의 이름을 작성, 프로젝트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.
3. 생성이 완료되면 하단과 같은 창으로 넘어가며 우측하단에서 SDK를 다운받아 줍니다.
4. 뒤끝서버를 연동시킬 유니티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하거나 열어줍니다.
5. 유니티 좌측 상단의 Assets메뉴를 클릭 후 Import Package -> Custom Package를 클릭하여 아까 다운받았던 SDK를 프로젝트에 적용시켜 줍니다.
6. 해당 창이 뜨면 우측 하단 Import버튼을 클릭해 주세요
Hold on창과 같이 로딩바가 뜰 경우 정상적으로 적용중입니다.
7. 적용이 되었다면 TheBackend 폴더 하나가 생성됩니다.
8. 다음으로 다시 뒤끝 홈페이지로 돌아가서 아래와 같이 버튼을 클릭하며 해당 페이지로 접속합니다.
9. 해당 페이지의 Client App Id, Signature Key 이 두개를 확인 후 Unity로 다시 넘어옵니다.
유니티창의 좌측 상단의 The Backend -> Edit Settings를 클릭하면 우측에 Client App Id, Signature Key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며 이 두 곳에 아까 확인했던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.
10. 이제 새로운 스크립트를 작성해 봅시다.
BackendManager라는 스크립트를 생성합니다.(이름 상관X)
11. 해당 스크립트에 아래와같이 작성하여 뒤끝 SDK를 실행시 초기화하는 작업을 거쳐야합니다.
using BackEnd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BackendManager : MonoBehaviour
{
private void Start()
{
//BackendReturnObject는 통신의 결과로 넘어오는 값을 저장하는 클래스
//뒤끝 SKD를 이용하여 서버로 요청한 모든 기능은 BackendReturnObject클래스 형태로 리턴
//SDK를 초기화 후 BackendReturnObject클래스 리턴
BackendReturnObject bro = Backend.Initialize(true);
//초기화가 성공했을 경우?
if (bro.IsSuccess())
{
//성공일 경우 statusCode 204 Success
Debug.LogFormat("초기화 성공: {0}", bro);
}
else
{
// 실패일 경우 statusCode 400대 에러 발생
Debug.LogFormat("초기화 실패: {0}", bro);
}
}
}
12. 작성이 완료됬다면 스크립트를 게임에 적용시킬 차례 입니다.
유니티 Hierarchy창에 우클릭 후 Create Empty로 빈 객체를 생성한 뒤 해당 객체에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.
13. 이제 서버 연결 작업을 마쳤습니다.
유니티 씬을 실행시켜 보면 콘솔창에서 연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!
이것으로 뒤끝 서버와 유니티 연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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